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의 역사 31) _ 제작 과정의 세분화

by 멍뭉이헤븐 2023. 5. 29.
반응형

제작 과정의 세분화

새로운 매체에 문화적 위신을 부여하고자 노력했던 특정 영화들을 예외로 하고 이 시기 미국 영화 산업은 속도와 양을 강조했다. 스튜디오 수뇌부들은 대개의 경우 ‘예술적인 것’을 무시했는데 모든 영화는 예술적인 것이든 그렇지 않은 것이든 피트당 똑같은 표준 가격으로 팔렸기 때문이었다. 1908년 평균적으로 영화는 단 하루에 200달러와 300달러 사이의 비용으로, 평균적으로 1 릴 혹은 1,000피트의 길이로 제작되었다. 1903년 수은등 mercury vapor light의 형태로 인공조명이 도입되어 실내 촬영이 가능해졌으나 스튜디오는 여전히 될 수 있는 한 야외 촬영을 고집했다. 실내 촬영은 매우 작은 초기의 스튜디오(연극 무대에 단순히 색칠한 배경 막을 둘러서 만들었다) 안에서 시도되었다(바이오그래프 영화사의 스튜디오는 뉴욕 시 부유 계층의 건축물을 단순하게 개조한 것이었다.)

모든 미국 스튜디오 가운데 그 기록이 가장 잘 남아 있는 바이오그래프 사를 좀 더 상세하게 살펴보는 것은 제작 단계별로 영화 제작 과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1908년 바이오그래프 영화사는 배우 가운데 한 사람인 그리피스를 감독으로 채용했으며, 본래 의도는 단순히 그로 하여금 배우들의 연기 예행연습을 지도하게 할 목적이었다. 그러나 그리피스의 카메라맨이던 빌리 비처의 회고록에 따르면 새로운 감독은 곧 더 많은 것을 책임지게 되었다.

[ 배우이자 감독이었던 그리피스(D.W.Grififth) ]

그리피스가 감독으로 들어서기 전까지 바이오그래프 영화사는 뜨내기 배우들에게 의존했으나 새로운 감독은 자기 나름의 전속 단원을 꾸렸으며, 이것은 당시 영화 촬영의 총체적 방식 ensemble style에 통합되었으며, 우연하게도 배우들을 전속 계약하에 두는 할리우드 스튜디오 관행의 전조가 되었다. 그리피스가 인원 충당과 배우 선정에 1차적인 권한을 가졌던 반면, 그가 스튜디오에서 작업하기 전인 아마도 1902년 이래로 바이오그래프 영화사는 시나리오를 제작하는 스토리 부서를 따로 두었다. 비록 바이오그래프 영화사의 경우 그리피스가 스토리 부서와 밀접하게 작업했던 것으로 보이나, 니켈로디언 시기 즈음에는 회사 소속 작가들이 종종 감독과의 상의 없이 시나리오를 준비하는 것이 표준적인 관행이었다.

바이오그래프 영화사는 또 한 번 그 예외가 되겠지만 대다수 스튜디오들의 경우는 주요 배역의 배우들은 촬영 전에 스스로 예행연습을 하기 위해 대본을 미리 받았으며, 이것은 스토리가 좀 더 복잡해지면서 점차 중요해졌다. 비록 1911년 즈음, 업계 신문의 기자가 평균적으로 각 장면별로 5번 내지 10번 정도 예행연습이 진행된다고 언급한 바 있지만 연기 예행연습은 스튜디오별로 차이가 있었다. 그리피스가 일하게 되었을 때 바이오그래프 영화사 수뇌부들은 영화의 조속한 제작을 강조하면서 예행연습을 길게 하는 것에 부정적이었기 때문에 감독들은 단지 배우들이 카메라의 촬영 범위 내에 들어 있도록 확인하기만 했다. 그러나 1909년 중반 그리피스는 기꺼이 한나절 이상을 예행연습에 투자했으며, 1912년경에 1 릴당 평균 1주일의 예행연습 시간을 가졌다.

바이오그래프 영화사의 경우, 실제 촬영에 들아가면 따로 준비할 것이 남아 있지 않았다. 카메라맨의 조수는 못과 줄을 이용하여 카메라의 프레임에 포함되는 영역을 둘러싼 ‘촬영선’을 그어 놓았고, 이곳에서 촬영 위치를 잡기 위해 잠깐의 최종 예행연습이 이루어질 수도 있었다. 카메라가 돌아가기 시작하면 배우들은 사전에 예행연습 시간을 통해 동의했던 것을 연기하기만 하면 되었다. 그러나 그리피스는 배우에게 움직임의 속도를 낮추거나 동작을 좀 더 크게 드러내라는 등, 그 옆에서 연기지도를 했다. 하루나 사흘 만에 촬영을 마쳐야 하는 빠듯한 스케줄 때문에 똑같은 장면을 두 번 촬영하는 것은 피해야 했으며 배우와 기술 스태프는 단 한 번에 모든 것을 제대로 해내야 했다. 아직 사운드나 정교한 특수 효과가 사용되기 이전인 이 시기에 후반 제작 과정은 매우 간단했다. 순서가 다른 숏들을 이미 작성된 대본에 따라 연결한 후에 삽입 자막을 추가했다. 그런 다음에 현상실에서 수많은 포지티브 프린트가 쏟아져 나왔고, 그러면 영화는 영화 거래소에 판매할 준비가 된 것이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