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의 역사 16) _ 주도권, 최고의 영화사, 관련 기계 발명

by 멍뭉이헤븐 2023. 5. 12.
반응형

(1) 영화 산업의 주도권

주로 다큐멘터리적인 내용들을 상영했던 뤼미에르의 시네마토그래프가 프랑스에서 주도권을 확립했으나 영화 초창기에 같은 프랑스인인 조르주 멜리에스는 픽션 영화의 세계적인 제작자가 되었다. 멜리에스는 파리의 로베르우댕 Robert Houdin 극장에서 공연의 일부로서 환등기를 이용하는 마술사로서 직업적 경력을 시작했다. 뤼미에르의 영화들 몇 편을 보자마자 비록 좀 더 과학적인 경향의 뤼미에르 형제들과는 전혀 다른 방향에서 그것을 이해했지만 멜리에스는 곧장 새로운 매체의 잠재력을 알아차렸다. 멜리에스의 스타 Star 영화사는 1896년에 제작을 시작했으며, 이듬해 봄에 파리의 외곽 몽트뢰유에 스튜디오를 마련했다. 멜리에스는 1896년과 1912년 사이 수백 편의 영화를 제작했으며 1902년까지 런던, 바르셀로나, 베를린에, 그리고 1903년에는 뉴욕에 배급 사무소를 세우면서 뤼미에르 형제를 영화 산업에서 거의 몰아낼 정도로 발전했다. 그러나 그의 인기는 과도기 시기의 영화들이 전혀 다른 종류의 오락을 제공하기 시작하는 1908년부터 기울기 시작했으며, 1911년 경이되었을 때 멜리에스의 영화사에서 배급하는 유일한 영화는 멜리에스의 형제 가스통이 텍사스 스튜디오에서 제작하는 서부극들뿐이었다. 종국에 가서 경쟁사들은 멜리에스의 영화사를 1913년에 파산에 이르게 했다.

(2) 최고의 영화사 - 파테 사

경쟁사들 가운데 최고의 영화는 파테 사로 뤼미에르 형제와 멜리에스의 영화사보다 오래갔다. 파테 영화사는 초창기 영화사에서 가장 유력한 프랑스 영화사 가운데 하나가 되었으며 프랑스의 초창기 영화 시장 지배에 주요한 역할을 했다. 1896년에 파테 프레르를 설립한 샤를 파테는 일찍이 1902년 뤼미에르의 특허권을 확보하고 1차 세계 대전 이전에 멜리에스 영화사를 인수하는 등 공격적인 인수와 팽창 정책을 추구했다. 파테는 또한 해외 진출을 확대하여 다른 배급사들이 소홀히 하는 시장들을 개척하였으며 제3세계 국가들에서 회사 이름을 사실상 영화의 동의어로 만들었다. 히스파노Hispano Film(스페인), 파테-뤼스 Pathe-Russe(러시아), 필름 다르테 이탈리아노 Film d’Arte Italiano, 파테-브리태니아 Pathe-Britannia 등, 그는 많은 유럽 국가들에 영화 제작 지부를 세웠다. 1908년 파테 영화사는 모든 미국 제작사들의 영화를 합친 수의 두 배나 되는 영화를 미국에 배급했다. 그러나 초기의 이런 프랑스의 주도에도 불구하고 에디슨 제작사, 아메리칸 뮤토스코프-바이오그래프 사, 미국 바이타그래프 사 등 다양한 미국 제작사들이 이미 미래의 미국의 세계 시장 지배를 위한 단단한 기초를 구축했다.

[키네토 스토프의 모습]

(3) 영호 관련 기계들의 발명

영화의 [발명]은 종종 토머스 앨바 에디슨의 이름을 연상시키지만 동시대 산업적 관행에 따라 에디슨의 영화 관련 기계들은 사실상 뉴저지 주 웨스트오렌지에 위치한 그의 연구소에서 영국인 윌리엄 케네디 로리 딕슨의 감독하에 일했던 연구진들이 제작했다. 딕슨과 그의 동료들은 1889년 영화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여 1893년경 작동은 가능하지만 턱없이 큰 카메라인 키네마토그래프와 요지경처럼 들여다보는 장치인 키네토스코프를 만들었다. 키네토스코프 내부에서는 40피트에서 50피트에 이르는 띠 모양으로 이어진 필름이 전기 램프와 셔터 사이를 움직였다. 그들은 또한 키네토그래프의 크기, 무게, 상대적인 부동성 등 때문에 필요했던 최초의 영화 스튜디오를 개발하였다. 이것은 판잣집 형태로 그 모양이 경찰서의 호송차를 닮았기 때문에 대중들은 [블랙마리아 Black Maria]라고 별명을 붙였다. 이러한 원시적인 스튜디오에 초기의 미국 영화배우들이 다녀갔는데, 주로 보드빌 공연자들로서 영화 촬영을 위해 뉴욕 시로부터 웨스트오렌지까지 건너왔다. 이들 영화들은 15초에서 1분 미만이었으며, 예를 들어 유명한 배꼽춤 댄서인 리틀 이집트의 춤, 혹은 장사 샌도의 동작 등 단순히 다양한 무대 연기자들의 공연을 재연한 것들이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