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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의 역사 17) _ 에디슨의 역할, 키네스토프용 영화제작, 경쟁자들

by 멍뭉이헤븐 2023. 5.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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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에디슨의 역할

뤼미에르 형제와 마찬가지로 영화 역사에 있어 에디슨이 차지하는 주요한 위치는 기술적인 고안에 있었던 것이 아니라 마케팅 기술에서 비롯되었다. 비롯 대중 관객보다는 개별 관람자를 위한 것으로 고안된 것이었지만 상업적인 가능성을 가진 영화 관련 기계를 판매한 것은 그의 회사가 최초였다. 키네스토코프와 키네토그래프에 대한 권리를 통제하면서 에디슨은 즉시 상업적 활용을 위한 계획에 착수해서 미국 전역에 키네토스코프 가게 Kinetoscope parlor의 설립으로 이어졌던 사업 계약을 맺었다. 최초의 키네토스코프 가게가 1894년 4월 뉴욕 시에서 점두에 있는 가게를 빌어 문을 열었는데 그곳에는 각기 다른 영화를 보여 주는 열 대의 관람 기계가 놓여 있었다. 인기 있는 권투 챔피언 ‘신사’ 짐 코벳이 ‘블랙 마리아’에서 피트 코트니를 상대로 6라운드 경기를 가졌을 때, 기술적으로 경이로운 신발명품에 대한 판촉이 활성화되었다. 경기를 담은 영화는 옷을 걸치지 않은 신사 짐을 훔쳐보기 위해 키네토스코프 유흥장에 장사진을 쳤다고 전해지는 여성 관람객의 광적인 열광뿐 아니라 에디슨의 기계를 전국적으로 유명하게 만들었다. 곧 다른 키네토스코프 유흥장들이 문을 열었으며 그 기계들 또한 여름 휴양지의 인기 품목이 되었다.

(2) 키네스토프용 영화 제작

1896년 봄까지 에디슨 영화사는 키네토스코프 용도의 영화 제작에 몰두했으나 키네토스코프 가게의 신기함은 사그라지고 기계 판매고도 떨어지자 토머스 에디슨은 개인 지향의 상영에 대한 자신의 판단을 재고하기 시작했다. 에디슨은 자신들의 발명품을 상업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자본이 부족했던 토머스 아맛과 프랜시스 젠킨스가 그 중심 메커니즘을 설계했던 영사기에 관한 특허를 확보했다. 스크린에 이미지를 투사하는 방식인 바이타스코프 Vitascope는 에디슨의 이름 아래 광고되었으며 1896년 4월 뉴욕 시에서 처음 공개되었다. 여기에 에디슨 영화사가 제작한 5편과 영국인 R.W. 폴이 제작한 ‘도버의 거친 파도 Rough Sea at Dover’ 등 6편의 영화가 상영되었다. 이들 짧은 영화들은 40피트 길이로 20초 동안 상영되었으며 필름의 양 끝을 이어 붙여 고리를 만들어 각 영화는 6회 반복해서 상영될 수 있었다. 영화의 내용이나 스토리보다는 영화 자체의 신기함이 최초의 영화 관객에게는 매력적이었다. 1년 사이에 수백 개의 바이타스코프가 미국 전역의 다양한 장소들에서 영화를 상영했다.

(3) 에디슨의 경쟁자들

이러한 초창기에 에디슨에게는 2명의 주요 국내 경쟁자가 있었다. 과거 보드빌에서 활동했던 제임스 스튜어트 블랙튼과 앨버트 스미스는 1898년 본래 그들 자신의 보드빌 공연과 함께 상영하기 위한 영화를 제작하기 위해 미국 바이타그래프 영화사 Vitagraph Company of America를 세웠다. 같은 해 미국-스페인 전쟁의 발발은 새로운 영화 매체에 대한 인기를 눈에 띄게 끌어올렸는데, 영화를 통해 신문이나 대중 주간지보다 생생하게 전쟁을 실감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블랙튼과 스미스는 즉시 이런 상황을 이용했다. 그들은 뉴욕 시의 옥탑에 세운 스튜디오에서 쿠바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보여 줄 목적으로 영화를 촬영했다. 이러한 시도는 매우 성공적이어서 1900년경 두 사람은 다른 상영업자들에게 판매할 자신들의 영화들이 담긴 최초의 카탈로그를 발표했고, 이로써 바이타그래프 영화사는 미국의 주요 영화 제작자의 하나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지금은 무엇보다 그리피스를 1908년과 1913년 사이 고용했던 사실로 유명한 아메리칸 뮤토스코프-바이오그래프 영화사는 이 시기에 세 번째로 중요한 영화 제작사였는데 1895년 뮤토스코프 기계를 위한 플립카드 flip-card를 생산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딕슨이 에디슨을 떠나 바이오그래프에 합류했을 때 영화사는 바이타스코프와 경쟁할 수 있는 영사기의 특허를 얻기 위해 그의 전문 기술을 이용했다. 이 영사기는 다른 어떤 기계보다 빛 깜빡임이 적었기 때문에 보다 좋은 영사 품질을 자랑했으며, 빠르게 에디슨의 주요 경쟁사인 뤼미에르의 영사기를 대체해 나갔다. 바이오그래프 또한 1897년 영화를 제작하기 시작했으나 에디슨 영화사는 바이오그래프에 대해 1902년에 가까이 가서야 해결이 되는 소송을 제기해서 결국 바이오그래프를 시장에서 실질적으로 제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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